커피에 대한 인기가 높은 만큼 많은 설이 있다. 지금부터 커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자 ! 

1. 최상의 커피는 이탈리아에서 나온다?

이탈리아에서는 커피나무가 전혀 자라지 않는다. 흔히 사람들이 이탈리아 커피라고 하면, 개성 있고 특징을 살린 로스팅 & 커피를 말하는 것이다.

2.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가 연하게 로스팅한 커피보다 카페인 함유량이 많다?

오히려 그 반대다. 실제로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가 카페인의 함량이 약간 더 낮다. 기본적으로 로스팅을 오래 하면 할수록 카페인의 함량은 조금씩 줄어든다.

3. 커피는기억력 증진에 좋다?

실제로, 카페인은 뇌에서 기억력과 집중력을 관장하는 부위를 활성화한다. 이는 커피가 적어도 일시적으로나마 기억력을 좋게 한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4. 디카페인 커피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

100% 무카페인의 커피는 불가능하다. 세상의 모든 디카페인 커피에도 약간의 카페인이 들어있으며, 10잔중 1잔에는 카페인이 발견된다. 사실 디카페인 커피 생산과정에서 약간의 첨가물을 쓰기 때문에 첨가물과 희석되어 카페인의 함량이 줄어든다 할 수 있다.

5. 향미를 유지하기 위해 볶은 커피는 냉장고에 보관한다?

커피는 세상에서 습기를 제일 싫어한다. 냉장고에서는 응결현상으로 인해 오히려 향미의 손실이 가속화된다. 따라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린다.

6. 커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 체내 신진대사량을 약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미국의 저명한 연구소에서의 실험결과 카페인 자체는 영구적인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보고가 있다.

7.  청소년이 커피를 마시면 몸에 해롭다?

현재까지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다. 하지만, 청소년층은 성인들보다 중독성에 대한 방어에 약하기 때문에 카페인 중독시 금단현상이 더 나타날 수 있고, 각성상태가 길어져 공부에 약간의 영향이 있을 수는 있으나 실질적인 뇌세포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는 아직 없다.